[Flex/AIR]BitmapData를 PNG나 JPG로 변환하여 ByteArray로 서버에 전송하는 방법
로컬자원을 서버에 전송하기 위해 우리는 FileReference Class를 사용하면 된다. FileReference로 파일을 서버에 전송하는 방법은 많이 공개가 되어 있다. 알다시피 FileReference의 browse()함수를 호출한 뒤, select 이벤트가 발생시 upload() 함수를 이용하여 선택한 로컬자원을 서버로 보낸다.
서버에서는 아주 단순하게 서버 임시 저장소에 저장된 파일을 원하는 곳에 복사하기만 하면 된다. php의 경우 move_uploaded_file() 메소드를 사용하면 되겠다.
그럼 Flex 시행도중 캡쳐한 화면을 저장하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저장이 가능할까?
답은 "된다"
나는 예전에 ImageSnapshot 클래스를 이용해 base64로 변환해서 서버로 전송한 뒤에 base64를 decode하여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한적이 있다. (http://blog.jidolstar.com/301 참고) 이 방법의 단점은 이미지가 큰 경우 base64로 encode,
decode 하는 과정에서 서버성능 및 클라이언트 성능에 따라 속도 및 부하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이 방법으로는
PNGEncoder 및 JPGEncoder로 PNG, JPG 파일 형식에 맞는 데이타를 만들었다고 해도,
FileReference와 같이 데이타를 전송을 할 수 없었다.
하지만 Google을 열심히 돌아다녔다니 이 문제점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역시 Google!!!)
간단히 방법을 요약하자면 화면을 BitmapData로 만들어 PNGEncoder나
JPGEncoder를 이용하여 encode한 다음, 그 결과값인 byteArray값을 서버에 전송한다. 전송된 데이타는
FileReference에서 upload()을 이용해 보낸 파일을 저장할때와 동일하게 저장하면 되겠다.
1. BitmapData로 캡쳐해라.
아래 target은 캡쳐할 UIComponent와 같은 DisplayObject 객체이다.
단, BitmapData를 이용해서 화면을 캡쳐할 대상이 외부 동영상이나 사진같은 거라면 crossdomain.xml 에 대한 check가 있어야 한다. 컨텐츠 로드시 checkPolicyFile 속성을 true로 설정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2880px 이상의 크기는 BitmapData로 만들 수 없다.
2. JPG나 PNG로 Encode 하여 ByteArray를 얻는다.
Flex 3 SDK에는 mx.graphics.codec 패키지에 JPGEncoder와 PNGEncoder가 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GIFEncoder등도 있을것이다. Flex 2 환경에서 작업한다면 Google code에 Adobe AS3 Corelib에 이들이 제공된다. 만약 JPGEncoder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되겠다.
Flex 3 SDK는 이러한 Encoder가 IImageEncoder로 구현되었다. 필요하다면 언제 어디서나 Encoder를 바꿔야 하는 경우 IImageEncoder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겠다. 가령 아래 예제처럼 말이다.
3. 서버에 ByteArray를 전송한다.
데이타를 전송할때는 FileReference를 사용하지 않는다. 바로 URLLoader와 URLRequest만 이용해서 전송이 가능하다. 참고 데이타는 POST방식으로 URLVariable을 이용해서 보낼 수 있다.
위에 진한 부분에 대한 클래스는 아래에 정의되어 있다. 당신은 이 클래스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열심히 공부할 필요가 없다.(원한다면 해도 된다. 말리지 않음 ^^)
한가지 중요한 정보를 언급하겠다. URLLoader를 이용해 서버에 전송할때, 프로그램이 같은 도메인상에 있는 경우에는 보안문제가 없다. 하지만 다른 도메인에 위치한 서버로 이미지를 전송할때는 반드시 crossdomain.xml을 check해야한다.
2. Flash Player 9.0.124.0 버전부터는 HTTP
Header 보안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cross domain 정책이 변경되었는데.... 서버측에 있는
crossdomain.xml에 allow-http-request-headers-from가 추가되어져야 한다. 이것은 HTTP 헤더
전송을 허용할지 결정해준다.
위 처럼 서버측 crossdomain.xml에 allow-http-request-headers-from을 추가함으로 다른 도메인간에 HTTP 헤더 전송을 허용할 수 있다.
서로 다른 도메인에 SWF와 서버측 코드가 배치되어 있다면 반드시 이 사실을 숙지하길 바란다.
4. 서버측 코드 작성
만약 위 3번 코드에서 var parameters:URLVariables를 아래와 같이 작성했다고 하자.
그럼 PHP 코드로 아래와 같은 방법처럼 만들면 되겠다.(테스트는 안해봤음)
마지막 save Comple 메시지를 받기 위해서는 Flex의 Complete 이벤트 발생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받으면 되겠다. 이것을 알아내는데도 많이 힘들었다. 일종의 팁이다. ^^;
실제 업무에도 잘 이용하고 있다. 이미지 에디터 등을 만들때 아주아주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