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

« 2024/5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Symantec Endpoint Protection Small Business Edition 12 클라이언트를 수동으로 제거하는 방법

본 문서는 영문 문서의 번역본입니다. 본 번역본이 게시된 후 원 영문 문서가 업데이트 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만텍은 본 번역본의 정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상황
이 문서에서는 Symantec Endpoint Protection 클라이언트를 수동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해결 방법

경고: 이 제거 단계를 수행하면 컴퓨터에 설치된 다른 Symantec 제품의 실행이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Windows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사용하여 Symantec 제품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자로 로그온
Symantec Endpoint Protection은 관리자 계정을 통해 수동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관리자 계정을 실행하려면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인 기본 제공된 Administrator 계정 사용/사용 안 함을 읽어 보십시오.

관리자 계정이 사용 가능하면 해당 계정으로 로그온하십시오.

Symantec Endpoint Protection 중지 

Windows 2000 이외 Windows 버전을 실행하고 있는 경우 Symantec Endpoint Protection을 중지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 > 실행을 누르고 msconfig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십시오.
  2. 시작프로그램 탭에서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Windows Vista 또는 Windows 2008 Server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 Symantec Security Technologies를 선택 해제하십시오.
    다른 버전의 Windows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에는 ccApp를 선택 해제하십시오.
  3. 서비스 탭에서 다음 항목을 선택 해제하십시오.
    • Symantec Event Manager
    • Symantec Settings Manager
    • LiveUpdate
    • Symantec Management Client
    • Symantec Network Access Control
    • Symantec Endpoint Protection
  4. 확인를 누른 다음 컴퓨터를 재시작하십시오.
  5. 컴퓨터를 시작하고 나면 경고가 나타납니다. 상자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르십시오.

Windows 2000을 실행하고 있는 경우 Symantec Endpoint Protection을 중지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 > 실행을 누르고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십시오.
  2.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키를 찾으십시오.
  3. ccApp 값을 삭제하십시오.
  4.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 키를 찾으십시오.
  5. 다음 키 및 해당하는 모든 하위 키를 함께 삭제하십시오.
    • ccEvtMgr
    • ccSetMgr
    • LiveUpdate
    • SmcService
    • SNAC
    • Symantec AntiVirus
  6. 시스템을 재시작하십시오.

Teefer2 드라이버 제거
Windows Vista 또는 Windows 2008 Server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 Teefer2 드라이버를 제거해야 합니다. 드라이버를 제거하면 일시적으로 네트워크 연결이 실행 중지되므로 원격으로 드라이버를 제거해서는 안 됩니다. 

Teefer2 드라이버를 제거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 실행을 누르고 cmd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2. pnputil -e를 입력하여 드라이버 저장소의 Symantec 드라이버를 나열하십시오.
  3. pnputil -f -d oem<n>.inf를 입력하여 드라이버 저장소에서 Symantec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여기에서 <n>은 이전 단계에서 나열된 Symantec 드라이버 중 하나에 해당하는 번호입니다.
  4. exit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닫으십시오.
  5. 시작 > 실행을 누르고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십시오.
  6. 다음 키를 찾으십시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Class\{4D36E972-E325-11CE-BFC1-08002bE10318}
  7. ComponentId 값이 "symc_teefer2mp"로 설정된 키를 모두 검색하십시오. 해당 값을 사용하여 찾은 각 키에서 Characteristics 값을 두 번 누르고 "9"로 설정합니다.
  8. 다음 키를 찾으십시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
  9. Teefer2 키를 제거하십시오.
  10. 시스템을 재시작하십시오.
    컴퓨터가 시작된 후에는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습니다.
  11. Windows 바탕 화면에서 내 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 다음 속성을 누르십시오.
  12. 하드웨어 탭에서 장치 관리자를 누르십시오.
  13. 네트워크 어댑터 아래에서 teefer 문자열이 포함된 모든 네트워크 어댑터를 삭제하십시오.
  14. 네트워크 어댑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하드웨어 변경 사항 검색을 누르십시오.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가 다시 설치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네트워크 연결을 복원합니다.

레지스트리에서 Symantec Endpoint Protection 제거
  1. Windows Installer Cleanup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Symantec Endpoint Protection을 제거하십시오.
    Windows Installer Cleanup 유틸리티는 http://support.microsoft.com/default.aspx?scid=kb;ko-kr;290301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 시작 > 실행을 누르고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십시오.
  3. Windows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왼쪽 창에서 다음 키가 있을 경우 삭제하십시오. 해당 키가 없으면 다음 키로 넘어가십시오.
    •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shellex\ContextMenuHandlers\LDVPMenu
    •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liveupdate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E14D5EB5-438A-4362-BD0A-C3DFC150FF24}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Sevinst
    • HKEY_LOCAL_MACHINE\SOFTWARE\Symantec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Minimal\ccEvtMgr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Minimal\ccSetMgr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Minimal\Symantec Antivirus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Minimal\Symantec Antvirus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Network\ccEvtMgr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Network\ccSetMgr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Network\SmcService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Network\Symantec Antivirus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afeBoot\Network\Symantec Antvirus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EECTRL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ERASERUTILDRVI7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ERASERUTILREBOOTDRV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NAVENG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NAVEX15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SRTSP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SRTSPX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SYMEVENT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WPS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WPSHELPER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SYMC_TEEFER2MP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ccEvtMgr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ccSetMgr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eCtrl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raserUtilRebootDrv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ventLog\Application\ccSvcHst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ventLog\Application\LiveUpdate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ventLog\Application\SescLU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ventLog\Application\Symantec AntiVirus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ventLog\System\SRTSP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ventLog\System\SRTSPL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LiveUpdate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NAVENG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NAVEX15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mcService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NAC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nacNp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RTSP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RTSPL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RTSPX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ymantec AntiVirus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ymEvent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Teefer2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PS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psHelper
    • HKEY_LOCAL_MACHINE\SYSTEM\SYMANTEC
  4. 다음 키의 경로에서 "Symantec"이 있는 값을 제거하십시오.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haredDlls
  5. 다음 키를 찾으십시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RasMan\PPP\EAP
  6. Backup으로 끝나는 값 이름을 검색하십시오. 찾은 각 값에 대해 원래 값을 삭제하고 백업 값을 원래 이름과 일치하도록 바꾸십시오.
    예를 들어 ConfigUiPathBackup을 찾은 경우 ConfigUiPath 값을 삭제하고 ConfigUiPathBackup을 ConfigUiPath로 바꾸십시오.
  7. FriendlyName이 Symantec NAC Transparent Mode로 설정되어 있는 하위 키를 제거하십시오.
  8. 다음 키를 찾으십시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DeviceClasses\{ad498944-762f-11d0-8dcb-00c04fc3358c}
  9. 이름에 SYMC_TEEFER2MP가 포함되어 있는 하위 키를 모두 삭제하십시오.
  10. 다음 키를 찾으십시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DeviceClasses\{cac88424-7515-4c03-82e6-71a87abac361}
    이름에 SYMC_TEEFER2MP가 포함되어 있는 하위 키를 모두 삭제하십시오.
  11. 64비트 운영 체제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 다음 키를 제거하십시오.
    •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Wow6432Node\*\ShellEx\ContextMenuHandlers\LDVPMenu
    •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Wow6432Node\.liveupdate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Classes\*\ShellEx\ContextMenuHandlers\LDVPMenu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Classes\.liveupdate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 Paths\ccApp.exe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 Paths\LUALL.EXE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Controls Folder\Display\shellex\PropertySheetHandlers\LDVP Shell Extensions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LiveUpdate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Symantec
  12. 시스템을 재시작하십시오.


Symantec Endpoint Security 파일 및 폴더 제거
  1. 컴퓨터를 안전 모드로 재시작하십시오. 
    Windows Vista에서 안전 모드로 들어가려면 Microsoft 문서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 시작을 읽어 보십시오.
  2. 안전 모드에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온하십시오.
  3. 다음 파일과 폴더를 삭제하십시오. 파일이나 폴더가 없으면 다음 파일 또는 폴더로 넘어가십시오.
    • C:\Program Files\Symantec
    • C:\Program Files\Common Files\Symantec Shared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cat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inf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sys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l.cat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l.inf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l.sys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x.cat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x.inf
    • C:\WINDOWS\system32\drivers\srtspx.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mdns.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MEVENT.CAT
    • C:\WINDOWS\system32\drivers\SYMEVENT.INF
    • C:\WINDOWS\system32\drivers\SYMEVENT.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mfw.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mids.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mndis.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mndisv.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mRedir.cat
    • C:\WINDOWS\system32\drivers\SymRedir.inf
    • C:\WINDOWS\system32\drivers\symredrv.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mtdi.sys
    • C:\WINDOWS\system32\drivers\SysPlant.sys
    • C:\WINDOWS\system32\drivers\teefer2.sys
    • C:\WINDOWS\system32\drivers\WGX.SYS
    • C:\WINDOWS\system32\drivers\WPSDRVnt.sys
    • C:\WINDOWS\system32\drivers\WpsHelper.sys
    • C:\WINDOWS\system32\BugslayerUtil.dll
    • C:\WINDOWS\system32\cba.dll
    • C:\WINDOWS\system32\FwsVpn.dll
    • C:\WINDOWS\system32\loc32vc0.dll
    • C:\WINDOWS\system32\msgsys.dll
    • C:\WINDOWS\system32\nts.dll
    • C:\WINDOWS\system32\pds.dll
    • C:\WINDOWS\system32\sysfer.dll
    • C:\WINDOWS\system32\SymVPN.dll
  4. Symantec이라는 문자열이 포함된 파일을 검색하여 모두 삭제하십시오.
  5. 64비트 운영 체제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 다음 폴더를 제거하십시오.
    • C:\Program Files (x86)\Symantec
    •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Symantec Shared
  6. Windows 2000, Windows XP 또는 Windows 2003을 실행하고 있는 경우, 다음 폴더를 제거하십시오.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Symantec
  7. Windows Vista 또는 Windows 2008 Server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 다음 폴더를 제거하십시오.
    C:\ProgramData\Symantec
  8. 액세스 거부 오류가 발생할 경우 폴더를 삭제하기 전에 폴더의 소유권을 가지고 자신에게 모든 권한을 제공하십시오.
  9. C:\Windows\Installer로 이동하십시오.
  10. "C:\Windows\Installer folder"에 있는 각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속성을 선택하십시오.
  11. 요약 탭에서 Symantec에 의해 생성된 파일인지 여부를 확인하십시오. Symantec에서 생성된 파일인 경우 파일을 삭제하십시오. 폴더의 각 파일에 대해 이 과정을 반복하십시오.

  12. 참고 자료
"기본 제공된 Administrator 계정 사용/사용 안 함":
http://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cc766343.aspx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 시작":
http://windowshelp.microsoft.com/Windows/ko-KR/help/323ef48f-7b93-4079-a48a-5c58eec904a11042.mspx



문서 번호: 20090511152908966
최근 업데이트: 2009-05-20
작성된 날짜: 2009-05-11
적용 제품: Endpoint Protection Small Business Edition 12
:
Posted by 라면스프